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블록체인연구소

블록체인 5. 글로벌뉴스 본문

뉴스

블록체인 5. 글로벌뉴스

anony mous 2020. 4. 13. 09:59

 

 

5-1. 러시아

 

러시아 당국, 1,300만 달러 규모 위조지폐 판매 일당 검거 4/7

 

이벤트 내용 :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 당국이 다크웹에서 1,300만 달러 상당의 위조지폐를 판매한 일당을 검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지불 수단으로 암호화폐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당은 암호화폐를 대가로 위조된 러시아 루블화를 약 1년간 다크웹에서 판매해왔으며, 유통된 위조지폐는 기존 화폐 명목가격의 30%에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견 분석 : 최근 달러부족으로 인해 위조지폐와 암호화폐를 바꾸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달러 위조 감별이 중요한 시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978

 

5-2. 영국

 

영국중앙은행 "CBDC 발행, 민간기업 역할 중요" 4/7

 

이벤트 내용 :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지난 7일 열린 웨비나에서 영국 중앙은행(BOE)CBDC 연구 이니셔티브 소속 애널리스트들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의 발행과 유통에 민간 기업이 생각보다 훨씬 큰 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의견 분석 : 국제결제은행(BIS)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기존 결제 방식의 한계가 드러났다고 지적하며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CBDC)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통한 결제가 전염병의 전파 경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비대면ㆍ비접촉 방식인 CBDC가 더 유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이에따라 중앙은행들의 CDBC의 확산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970

 

 

 

5-3. 나이지리아

 

나이지리아 BTC 프리미엄 확대... 7900 달러에 거래 4/7

 

이벤트 내용 : 7일 뉴스로지컬에 따르면 아프리카 국가 중 인구가 가장 많은 나이지리아에서 BTC에 높은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의견 분석 : BTC 글로벌 평균 시세는 현재 7300 달러대지만, 나이지리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런던 베이스 거래소 루노(LUNO)에서 BTC7900 달러대에 거래되고 있다. 그만큼 비트코인의 구매가 절실하다는 것이다. 한편, 나이지리아 외에 아르헨티나, 잠비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콜롬비아 순으로 BTC 가격이 글로벌 시세보다 높게 형성돼 있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946

 

 

5-4. 미국

 

미국 내 병원 노린 비트코인 랜섬웨어 공격 확산 4/7

 

이벤트 내용 : 마이크로소프트 보안 부분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감염병이 확산된 가운데 미국 내 병원을 대상으로 한 비트코인 랜섬웨어 공격이 유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견 분석 : 최근 메이즈 랜섬웨어 공격자로 유명한 메이즈(Maze) 그룹이 “의료 기관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랜섬웨어를 당분간 코로나19가 지나갈 때까지만이라도 멈추자고 했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현재 수십 곳 이상의 종합 병원이 Revil 랜섬웨어에 취약한 상태이며, 이로 인해 공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앞서 Revil 랜섬웨어 유포자는 공격 3일 만에 287000 달러의 비트코인을 갈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916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87184

 

시카고 디파이 얼라이언스 출범, 디파이 스타트업-거래소 연계 강화 4/8

 

이벤트 내용 : 더블록에 따르면 시카고 소재 암호화폐 트레이딩 기업과 디파이(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들이 시카고 디파이 얼라이언스(CDA)를 출범했다.

 

의견 분석 : 이번 얼라이언스에 Volt Capital, Jump Trading, CMT Trading, DRW Trading이 출범을 주도했고, 창립 멤버로는 TD Ameritrade, DV Trading, Arca, dYdX, Compound가 참여했다. CDA는 디파이 스타트업과 트레이딩 기업, 전문 트레이더 간 연계를 강화해 디파이 스타트업의 리소스 모색과 상품 개발을 돕는 게 목표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2004

 

포브스 분석 "대기업, 데이터 추적에 블록체인 활용 경향" 4/8

 

이벤트 내용 : 코인텔레그래프가 포브스 블록체인 50대 기업 명단을 분석한 결과 수십억 달러 자산을 보유한 대기업들이 블록체인을 대개 데이터 추적에 활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의견 분석 : 네덜란드 회사 블록데이터는 IBM, 네슬레, 폭스콘, 허니웰, 월마트, 아마존, BMW, 마스터카드가 블록체인 추적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대기업 15곳이 데이터 추적에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있다면, 13곳은 지불과 결산에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내용출처 : https://www.hkbnews.com/article/view/5698

 

테슬라, 블록체인 활용한 중국 항구 통관 시험 마쳐 4/8

 

이벤트 내용 : 코인데스크코리아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반 물류 전문업체 카고스마트(CargoSmart)는 테슬라가 상하이 항만청과 중국 국영 해운사인 COSCO(중국원양자원)와 함께 블록체인 앱을 활용해 제품을 배에서 내리고 소유권을 이전하는 절차 등을 시험했다고 47일 밝혔다.

 

의견 분석 : 지난해 12월 시범 운영에서는 테슬라를 비롯해 무역·통관에 관여하는 모든 업체와 기관이 선적 관련 데이터와 통관 서류 등을 블록체인에서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카고스마트는 성공적으로 마친 시범 운영의 결과를 토대로, 중국 칭다오나 태국 램차방 등 아시아의 다른 항구에서도 블록체인을 활용한 선적, 통관 등 무역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테슬라가 중국이나 다른 나라로 제품을 수출하고 수입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계획이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내용출처 : https://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0676

 

5-5 일본

 

일본 월렛 업체, 정책 투자 은행 투자 유치 4/8

 

이벤트 내용 : 코인텔레그래프 재팬에 따르면 일본 암호화폐 월렛 개발업체 긴코가 일본 정책 투자 은행 그룹(DBJ)으로부터 벤처 투자를 유치했다.

 

의견 분석 : 일본 정책 투자 은행 그룹이 블록체인 분야 기업에 투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투자는 긴코의 Pre-A 시리즈 자금 조달로, 3자 증자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구체적인 금액은 명시되지 않았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2008

 

일본 의원 "디지털자산 고려 세법 개정해야" 4/7

 

이벤트 내용 :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일본 진보성향 의원 Shun Otokita가 “디지털자산 관련 세수 정책 시스템 부재가 자금 유출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의견 분석 : 현재 일본 세금 징수 시스템은 디지털자산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새로운 자산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 부재는 자금 유출로 이어질 수도 있다. 면밀한 시장 조사를 통해 세법을 개정, 디지털 자산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917

 

 

도쿄대·콜롬비아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법정 개발 4/6

 

이벤트 내용 : 디크립트에 따르면 일본 도쿄 대학과 미국 콜롬비아 대학이 공동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컨트렉트를 활용한 디지털 법정을 개발했다.

 

의견 분석 : 디지털 법정은 경매, 계약서 또는 상업 분쟁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디지털 법원을 활용할 경우 기존 소송에 수반 되는 소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한 계약자가 상대 계약자의 위반 혐의를 제기하면, 디지털법정은 해당 내용을 알고리즘으로 종합해 판결한다.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상대 계약자는 초기 계약 시 예치한 자금에서 벌금을 치르게 된다. 해당 과정은 대부분 오프체인에서 진행된다. 블록체인 비용을 최소화하고 관련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내용출처 : http://coinreaders.com/7052

 

일본 금융청, 블록체인 글로벌 거버넌스 컨퍼런스 무기한 연기 4/3

 

이벤트 내용 : 일본 금융청(FSA)3일 공식 사이트를 통해 421~22일 개최 예정이던 블록체인 글로벌 거버넌스 컨퍼런스(BG2C)FIN/SUM 블록체인&비즈니스 컨퍼런스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의견 분석 : 일본 금융청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전세계의 가혹한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새로운 행사 날짜를 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전염병 확산이 진정되고, 연사와 참가자들이 행사장에 나와 안전하게 네트워킹 활동을 할 수 있을 때 새로운 일정을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일본 금융청은 3월 개최 예정이던 BG2C 행사를 4월로 한 차례 연기한 바 있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709

 

5-6. 독일

 

독일 은행업계, 反암호화폐 정서 여전히 팽배" 4/7

 

이벤트 내용 : 현재 40곳 이상의 크립토 기업들이 독일 암호화폐 커스터디 라이선스를 신청했으나 현지 은행업계에는 여전히 반(aint) 암호화폐 정서가 팽배하다고 코인데스크가 7일 전했다.

 

의견 분석 : 현지 업계는 독일 은행들은 법적으로 충분히 크립토 기업에 은행 계좌를 제공할 수 있지만, 은행들은 크립토 사업을 이해하지 못해 망설이고 있다고 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독일 금융감독청 바핀(BaFin)이 암호화폐 커스터디 라이선스 신청 관련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업계에서는 어떤 유형의 활동이 암호화폐 커스터디로 분류될 수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925

 

5-7. 이탈리아

 

이탈리아 유력 매체, 블록체인 뉴스 출처 추적 시스템 도입 4/7

 

이벤트 내용 : 이탈리아 유력 미디어 ANSA통신에 따르면, 최근 ANSA가 글로벌 회계·컨설팅 회사인 언스트앤영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견 분석 :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비상상황에서 뉴스 및 뉴스의 출처에 대한 관심이 높다. 독자들에게 뉴스의 출처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블록체인 솔루션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근 가짜 뉴스에 ANSA 브랜드가 인용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블록체인 솔루션을 통해 가짜 뉴스와의 전면전을 펼치고 독자와 미디어 사이의 신뢰관계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918

 

5-8. 뉴질랜드

 

뉴질랜드 금감원, 암호화폐 투자 허위 광고 플랫폼 경고 조치 4/6

 

이벤트 내용 : 온라인 금융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메그네이츠(Finance Magnates)에 따르면, 뉴질랜드 금융감독원(FMA)6(현지시간) 암호화폐 투자 플랫폼 프로핏 비트코인(Profit Bitcoin)에 경고 조치를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의견 분석 : 해당 미디어는 "해당 플랫폼은 저신다 아던(Jacinda Ardern) 뉴질랜드 총리의 사진을 활용해 매일 13,000 달러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허위광고를 했다"고 전했다. 암호화폐 투자 관련 정보 제공이 허위로 이루어지는 부분에 대해 뉴질랜드도 칼을 빼들었다고 볼 수 있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860

 

5-9. 프랑스

 

프랑스 중앙은행 "ETH·XRP, CBDC에 활용 가능" 4/3

 

이벤트 내용 :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Dailyhodl)에 따르면, 프랑스 중앙은행이 최근 CBDC 운영을 위해 어떤 암호화폐를 활용해야되는지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견 분석 : 중앙은행 내부 보고서는 ETHXRP를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를 토큰화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실험의 과제는 혁신 기술이 어떻게 결제 시스템과 금융 인프라의 효율성과 유동성을 향상시켜 자금 조달 등 원활한 금융 환경을 만드는가다고 했다. 프랑스 중앙은행은 CBDC'실험'에 대한 제안서를 발표한 바 있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634

 

 

5-10 베네수엘라

 

베네수엘라, 현지 의사 대상 1페트로 지급 4/3

 

이벤트 내용 : 디크립트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정부가 현지 모든 의사에게 1 페트로씩 에어드랍한다고 밝혔다. 페트로는 베네수엘라 정부가 발행한 석유 가치 연동 암호화폐다.

 

의견 분석 : 이번 에어드랍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의사들의 노력에 대한 감사의 표시라고 한다. Patria 시스템에서 에어드랍이 진행될 예정이다. 베네수엘라 정부에 따르면 1 페트로의 가치는 58.93 달러지만 유통시장에서 페트로의 가치는 이보다 훨씬 낮다고 미디어는 설명했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669

 

5-11. 브라질

 

브라질 금융당국, 블록체인 기반 정보 공유 플랫폼 PIER 출시 4/3

 

이벤트 내용 :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브라질 금융당국이 수요일(현지시간) 블록체인 기반 정보 공유 플랫폼 PIER를 출시했다.

 

의견 분석 : 브라질에선 금융당국이 직접 블록체인 금융정보플랫폼 개발한다. 브라질 주요 금융기관인 브라질 중앙은행, 민간보험감독부(SUSEP), 증권위원회(CVM)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며, 사회보장 기구인 PREVIC에서도 곧 데이터를 가져올 전망이다. 이에 따라 당국 관계자들이 기업 제재, 실적, 사업 관계자 등 실시간 정보를 몇 초 안에 열람할 수 있게 됐다.

 

내용출처 : https://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0652

 

5-12. 필리핀

 

필리핀 SEC, 암호화폐 폰지 사기 '비트코인 레볼루션'에 경고 4/3

 

이벤트 내용 :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SEC)330일 암호화폐 폰지 사기 '비트코인 레볼루션(Bitcoin Revolution)'에 대해 경고했다.

 

의견 분석 : 비트코인 레볼루션은 이용자가 250달러만 투자하면 하루 300% 또는 월 9000%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필리핀 SEC는 비트코인 레볼루션 판매원, 브로커, 딜러, 에이전트 등 관계자를 21년 이하의 징역, 10만 달러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내용출처 : https://www.tokenpost.kr/article-31655